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관점

쟈밈 2021. 1. 14. 10:51

강점관점

1. 강점관점의 정의

-샐리베이(Saleebey, 2009a) -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목적 및 꿈을 실현하게 하거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다양한 문제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사회복지 실천 활동의 전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드러내어 묘사, 탐색, 활용하려는 총체적인 노력.(ct 중심.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숨겨져있음)

클라이언트의 가능성으로 시야를 돌리는 것.

의료모델의 대안으로 출현.

-강점관점은 근대주의 관점에 입각한 의료모델과는 다른 시각 또는 렌즈로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를 바라볼 것을 요구함. 이 모든 생활 단위들이 아무리 일그러지고 처참한 상황에 놓여 있다 할지라도 사회복지사는 이들의 역량, 재능, 경쟁력, 가능성, 비전, 가치, 희망 등의 관점에서 이들을 봐야 함.

-강점관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초기 불신이 중지되어야 함.

-사회복지사 측의 의식적인 노력과 더불어 클라이언트의 협조 또한 요구됨.

-강점관점에 입각한 진정한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에 의한 문제 정의, 상황 해석, 개입 처방 등이 철저히 자제되어야 함.(변할 의지를 갖게 도움)

2. 강점관점의 역사

-태프트(Taft, 1944) 기능주의

-해밀턴(Hamilton, 1958)

-홀리스(Hollis, 1964) 심리·사회 모델

-펄먼(Perlman, 1957) 문제 해결 모델(누구나 사람은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강점관점의 나타내는 용어 및 요소들

1)강점관점의 주요 어휘

-변형성 : 어떤 특정 환경 속에서 우리가 어떤 자극에 어떻게 노출되느냐, 어떤 것을 학습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반응(행동, 생각, 감정 등)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 (뇌는 자극에 의해 늘 변형) 뉴런(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곳이 바로 신경세포의 자극 전달 부분)이 어떤 자극을 받느냐에 따라

-가짜 약 효과 : 사람은 심리적임. ex) 배 아픈 사람에게 약이라고 거짓말하고 비타민 줬는데 배 안 아프다고 함.

-권한 부여 :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으로 하여금 그 자신들 가운데서 또는 그들을 둘러싼 환경 가운데서 스스로 자원을 발견·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의도 및 과정. 클라이언트는 제공된 대안들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가져야 함. 클라이언트는 선택 대안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실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을 소지해야 함. 주변 환경 간 협동적 파트너십이 형성되어야 함.(연대)

-구성원 신분 : 구성원이 아니라는 것= 고립(위축, 소외, 배제) 되어있다.

-탄력성 : 위기를 겪었다 다시 돌아오는 능력. 사람은 위기를 통해 탄력성이 높아짐.(위기를 잘 극복하면)

-(자연) 치유와 온전성 : 우리 몸은 자연 치유력을 갖고 있는데 긍정적 또는 플러스(+) 생각을 뇌로 전달에 뇌로 하여금 베타-엔도르핀(면역력을 높여줌)을 방출할 때 이러한 치유력이 높아짐.

-대화와 협력

-불신의 정지

2)강점의 요소들

샐리베이 강점의 개인적 요소들 C-P-R

경쟁력(Competence), 역량(Capacities), 용기(Courage), 희망(Promise), 가능성(Possibility), 긍정적 기대(Positive expectation), 잠재력(Potential), 복원력(Resilience), 비축된 힘(Reserves), 자원(Resources), 정보력(Resourcefulness)

샐리그먼과 피터슨(Seligman & Peterson, 2003) 은 감정을 형성하는 개인의 특성으로 용기, 대인관계, 기술, 합리성, 통찰력, 낙관주의, 진실성, 인내심 또는 끈기, 현실주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는 역량, 미래지향적 사고, 개인적 책임감과 목적 지향성 등을 들었다. 가능성을 가지고 봄. ct도 자기가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줘야 됨.(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

4. 강점관점에 대한 인식

1)객관적 인식

ct의 행동(모두 객관적 실체)을 찾기

객관적으로 찾을 수 있음 ex) 1000ml 그릇에 500ml 물이 있다= 객관적 실체. '반밖에/반이나'=해석 다름

2)구성론적 인시

강점이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그리고 그 밖에 사람들이 활동하는 특정 사회 맥락 속에서 함께 경험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사회구성물.

양적 방법(논리 실증주의, 객관적 실체, 구조주의, 모더니즘) = 정해진 답이 있다.

질적 방법(해석 주의, 주관적 해석,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 = 객관적 실천은 없다.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5. 강점관점 실천의 원리들

-모든 개인·집단·가족·지역사회는 강점을 갖고 있음.

부정적인 것만 가진 사람은 없다. ex) 까칠하다→이성적이다.

-외상, 학대, 질병 또는 그 밖의 힘겨운 삶들은 클라이언트 인생에 상처가 될 수 있지만 이들을 동시에 도전과 기회의 원천이 될 수 있음.

-성장과 변화의 상한선은 없다는 전제하에 개인·집단·지역사회가 원하는 바를 진지하게 받아들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협동 작업이 이루어질 때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도움이 주어질 수 있음.

-모든 환경은 자원으로 가득 차 있음.(물질적+비물질적)

-보살핌과 그 맥락의 조화. (모든 것은 관계되어 있음)

 

사회구성주의

개인이 누구와 주로 대화를 나누는가, 어떤 가족이나 집단에 소속되어 있는가, 어떤 조직에서 활동하고 있는가에 따라 세상의 사건과 현상을 구성(창조)해 내는 의미의 속성이 달라질 수 있음.(여러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구성) 개인의 문제를 환경 속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1. 사회구성주의의 출현 배경

논리적 실증주의 : 지식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관찰·측정·검증을 중시함으로써 누구에게나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 지식을 강조하는 것.

1980년대 초반, 전문 영역에서 논리적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함(문항의 질문이 주관적이지 않은가? 과연 객관적 실체인가)

일부 학자들은 복잡한 사회 현상과 다양한 개인 문제들을 다루는 사회복지실천 활동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쉽지 않다는 의문을 제기.(개인의 심리를 객관화할 수 있을까, 인간을 수치화하는 데 한계가 있음) 논리실증주의→사회 구성주의적 관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본격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모더니즘 이후. 근대주의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정형화되고 보편적인 진리나 지식체계를 배격.(일반화된 진리를 배격)

2. 사회구성주의와 사회복지실천

1)사회구성주의의 기본 시각

사회구성주의 입장에서는 사회현상이나 상황과 관련된 절대적인 진리나 객관적 실체가 존재하지 않음.(구성주의의 특성. 실체는 내가 구성하는 것에 따라 달라짐) 사회현상이나 상황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묘사나 구성의 내용이 중요. 우리 모두는 사회 속에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때문에 구성이 개인 혼자에 의해 이뤄지는 경우는 거의 없음.(그래서 사회구성주의라 함)

사회구성주의는 크게 봐서 두 차원의 언어적 대화와 관계됨.

-지식, 이성, 미덕 등 사회에서 당연시되는 것들이 애초에 어떻게 해서 형성된 것인지를 파헤치는 대화.

-사회적으로 당연시되는 것들(지식, 이성, 미덕 등)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지고 유지되는 각종 실천 및 서비스들의 내용이 과연 괜찮은 것인지 살펴보는 대화.

사회구성주의 관점

-지식을 역사적·문화적·사회적 조건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간주.

-의미를 창출해 내고 그 창출된 의미를 유지하는 것은 주로 언어 사용을 통한 사회적 교류 작용의 힘.(언어적 힘을 강조)

-현재 시점에서 당연시 여겨지는 지식(ex 현실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이분법적 분류로서 '다문화 가족-단일문화 가족', '여성성-남성성' 등)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것을 요구.

-지식을 사회 행동의 한 형태로 봄. 지식을 다르게 구성하면 다른 종류의 사회 행동이 가능하며 정당화될 수 있음.

-지식은 특히 언어를 통한 사회적 합의 과정을 통해 유지됨.

2)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대안적 의미 생성에 참여.

ex) "우리 아이가 정말 문제아입니다." 어머니가 자녀를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어머니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탐색해 본 후 아들에 대한 대안적 의미를 생성해 내는 것이 가능한지를 살펴봄. 긍정적으로 의미 생성하려 힘써라

-맥락 안에서 클라이언트의 믿음체계 이해.(결과론적으로 보지 말고 과정을 봐라.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을 이해하려)

-평등 관계 안에서 대화를 통한 사회구성.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대화 과정을 통한 개입 방안의 도출.(ct 참여시켜야 됨. 안 시키면 의존적 사람이 될 수 있음)

-다양한 의견과 가치체계를 의식하고 소중히 여김.(다양성 강조. 다양한 의견이 있다=합의 과정을 도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